본문 바로가기

개발

SourceTree를 이용해 BitBucket에 Repository 생성하기

반응형

SourceTree를 이용해 Bitbucket에 Repository 생성하기


 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할 Git 솔루션으로 BitBucket을 선택했다. 오픈소스 다운로드 받으면서 많이 봤던 Github는 비공개 프로젝트는 유료다. 무료로 쓸 수 있는 원격 저장소를 검색해보아 찾아낸 것은 바로 Atlassian에서 나온 BitBucket이다. 나는 Git툴로 SourceTree를 사용하고 있다. 이것도 물론 무료

Bitbucket은 최대 5명까지의 소규모 팀에 무료로 제공되고 무제한으로 공개 및 비공개 Repository를 쓸 수 있다.. Git은 공개 리퍼지토리는 무료지만 비공개 리퍼지토리는 유료 계정을 사야하는데 매달 7$ 또는 84$ 매년을 결제해야 한다. (2017.11.17 기준)

Xcode는 Github에 계정을 연결할 수 있어서 Xcode에서 Repository를 생성할 수 있는데 BitBucket는 지원하지 않는다. Bitbucket에 Repository를 생성하려면 웹사이트에서 프로젝트 생성 후 파일을 올려도 되지만 SourceTree를 이용해서 바로 올리는 법을 포스팅하려고 한다.


일단 SourceTree를 다운받아서 계정을 연결해줍니다. SourceTree-설정-계정으로 가면 입력할 수 있어요.

상단 New..메뉴에서 로컬 저장소 추가하기를 눌러줍니다. 로컬 저장소 생성을 눌러도 무관한 것 같아요.

Algorithm01이라는 프로젝트를 올리기로 합니다. 해당 프로젝트를 Bitbucket에 올릴 목적지 경로로 선택하면 이름은 자동으로 들아가요. 유형은 Git을 선택해줍니다. 동시에 원격 저장소도 생성을 체크해주고 생성하기를 선택합니다

계정은 Bitbucket에 로그인 한 계정을 선택해주고 개인 저장소 입니다. 를 체크합니다. 그리고 생성하기를 눌러줍니다.

그리고 Bitbucket 웹페이지에 들어가면 오른쪽에 방금 생성한 Algorithm01프로젝트가 생성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

지금까지 BitBucket을 사용해보니 불편한 점 없고 괜찮다. 개인프로젝트 진행할 땐 일단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게 가장 큰 장점인 것 같다. Github와 Bitbucket 차이를 찾아보니 큰 차이는 없고 개인 프로젝트는 BitBucket을 추천하고 그 외에 오픈소스는 Github를 추천한다고 한다. 그 이유는 컨트리뷰터에 제한이 없고 가장 많은 유저를 가지고 있으며 Linux, jQuery등과 같은 메이져 프로젝트를 호스트하고 있다는 것이다. 어째튼 둘 다 사용하기 좋다.


반응형